최영규 의원,㈜넥솔론 정상화 위한 정부 정책 지원 촉구
상태바
최영규 의원,㈜넥솔론 정상화 위한 정부 정책 지원 촉구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06.2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솔론 정상가동 위해 도와 익산시, 국가 지원정책을 조속히 시행

익산의 ㈜넥솔론이 파산위기에 직면해 익산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넥솔론이 파산하게 될 경우,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태양광산업에서 후퇴와 함께 정규직 종업원은 450명(최대 정규직 직원 1,000여 명)도 실업자로 전락하는 등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22일 제344회 정례회에서 도의회 최영규(익산4) 의원과 김대중(익산1) 의원은 공동발의한 ‘㈜넥솔론의 정상화를 위한 정부 정책 지원 촉구 긴급결의안’을 통해 “태양광산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정책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주문했다.

최근 세계 각국은 화석연료 고갈과 기후변화에 대응키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있는데, 이들 중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태양광을 인식하고 기술개발과 육성·보급 등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을 펼쳐왔다.

정부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의 전력생산 비중을 오는 2030년 2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올해부터 매년 10조원씩 관련 분야에 총 140조원을 투자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국내 태양광 시장은 공급과잉과 중국 정부의 태양광사업의 무한 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산 제품의 저가공세에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넥솔론 역시 지난 2011년 5,880억원에서 지난해 1,547억원으로 매출액이 급감했으며, 공장 가동률 또한 30% 미만으로 뚝 떨어졌다.

이에 최영규 의원은 “태양광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으로 지난 10년간 태양광 시장은 급부상했다”면서 “정부는 지속 성장이 가능한 태양광산업이 무차별적이며 저가공세를 취하는 중국산 제품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적 지원정책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말했다.

이어 “도와 익산시 그리고 도내 정치권이 ㈜넥솔론이 정상가동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특히 한화큐셀이나 형제기업인 OCI 등 정부 주도로 인수합병을 추진해 경영정상화를 꾀하라”고 주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