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농작물.가축 관리 요령
상태바
가뭄.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농작물.가축 관리 요령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7.06.25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피해 최소화 위해 예방 위주의 각별한 관리 당부

지난해에는 폭염과 가뭄으로 농작물 재배지 1만6천ha에서 피해가 발생했고 가축 14만 6천 마리가 폐사했다. 
고온이 지속되면 농작물은 시들음, 병해충 증가, 생육불량, 햇볕 데임(일소) 등 현상이 나타나며, 가축은 질병, 고온에 의한 스트레스와 심각할 경우 폐사한다.

이에 농촌진흥청이 가뭄과 폭염(고온) 등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과 가축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물별?축종별 중점관리사항을 소개했다.
▲벼= 폭염이 계속될 경우, 물을 깊게 대 증발산량에 따른 식물체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막는다. ▲감자, 고구마, 참깨?땅콩 등= 토양 내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도록 물을 준다. 작물별로 고온에서 발생하기 쉬운 병해충 예방을 위해 방제해야 한다. 감자의 경우 하역병과 탄저병 예방, 고구마는 뒷날개흰밤나방, 참깨?땅콩은 진딧물 등 해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살펴보고 필요한 경우 약제로 방제한다.
▲무, 배추= 시설 재배 시 창을 최대한 열고, 빛을 차단해 내부 온도 상승을 막는다. 고온 건조한 환경이 지속되면 붕소결핍증이 나타날 수 있어 붕사비료를 1kg~2kg/10a를 주거나 물 1톤에 붕산 2g∼3g을 녹여 잎에 뿌린다.
▲고추= 지나치게 건조할 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보다 조금씩 자주 주는 편이 좋다.
▲수박= 시설하우스 내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한 환기와 빛가림을 한다. 또한 바닥에 물을 뿌려주거나 안개분무시설을 이용해 실내습도를 유지한다. 열매는 잎이나 풀, 신문지 등으로 가려변질을 막는다.
▲사과, 배, 복숭아 등= 과수는 지나친 고온에서 열매가 잘 자라지 않는다. 미세살수장치를 이용해 과수원 내 온도를 낮춰준다.
햇볕 데임 증상이 많은 과수원은 과실에 봉지를 씌우거나 탄산칼슘 40~50배액 또는 카올린 33~66배액을 남·서쪽의 과실 위주로 10~15일 간격으로 4~5회 정도 잎에 뿌려준다.
가축의 고온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선풍기나 환기시설을 가동해 축사내부 온도를 낮춰주는 등 시원하고 위생적인 축사환경을 조성하고 시원한 물을 충분히 공급해 줘야 한다.
▲소는 배합사료와 풀사료 급여 비율을 7:3으로 조절하며, 배합사료는 서늘한 새벽과 저녁에 주고, 풀사료는 주로 저녁에 주되 5㎝로 짧게 썰어 준다. 볏짚보다는 질 좋은 풀사료가 좋다.
▲돼지는 단백질이 낮고 열량이 높은 사료를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에 주되, 하루 2차례에서 3?4차례로 주는 횟수를 늘리면 먹는 양을 늘릴 수 있다.
▲닭은 터널식 환기와 쿨링패드, 스프링클러(자동 물뿌리개) 등을 설치해 체감온도를 낮춰주고, 사육밀도를 평소보다 20%가량 줄여 준다.
농진청 정준용 재해대응과장은 “가뭄과 고온으로 인한 농작물과 가축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예방 위주의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