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벼 수확량, 미리 알 수 있어요!
상태바
올해 벼 수확량, 미리 알 수 있어요!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7.06.27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벼 생육 모형으로 수확 30일 전 작황 예측하는 기술 개발

농촌진흥청이 벼 생육 모형을 이용해 수확 30일 전 벼의 생육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벼 생육 모형은 벼가 싹이 날 때부터 이삭이 익어 수확할 수 있을 때까지 모든 과정을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해 수확량을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새로 개발한 벼 생육 모형은 매일 변경되는 기상값이 반영되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예측 방법은 실측조사로 매일 변화되는 기상에 대한 반응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었다.
벼 생육 모형을 이용한 수확 전 쌀 수확량 예측 결과는 정부의 쌀 수급 관련 정책 결정에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쌀 생산량을 수확 30일 전에 추정함으로써 대략적인 격리 물량 또는 재고 방출량을 결정하고 관련 행정업무 수행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 개발한 벼 생육 모형을 이용한 쌀 수량 예측은 통계청 발표 30일 전인 약 9월 15일 전후에 결과가 산출돼 신속성 측면에서 우수하다. 또한 실측 자료 조사에 드는 시간이나 노동력을 줄일 수 있으며, 통계 평균 예측 오차 또한 크지 않다.
이러한 ‘신속성’은 실제 조사가 아닌 기상 관측소의 기상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해 예측하기 때문에 실측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정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농진청 이건휘 작물재배생리과장은 “새로 개발한 벼 생육 모형을 활용해 스마트팜과 연계한 농가 경영 및 재배 관련 생산량 예측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 또한 진행할 계획”이러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