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장 전북출신 당연하다
상태바
새만금개발청장 전북출신 당연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7.06.2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정부와 광역단체는 산하기관을 지역으로 옮겨 상호관계를 발전시켜오고 있다. 전북은 조선업이 생소한 지역은 맞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하고 일자리창출과 인재양성을 위해 군산조선소의 존치와 정상가동은 비단 전북을 위하는 것이 아닌 국가를 위하는 것이다. 여기에 국민의당 의원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현재 당의 어려움은 있지만 민생정치는 하루라도 미룰 수 없기 때문이다. 세계최강의 조선업을 자랑하는 국내기술진을 보유하고 있고 유능한 전북인은 넘쳐나고 있다. 군산조선소가 정상가동은 민생을 해결하는 것이다.
또한 전북의 최대 숙원사업인 새만금개발에 있어 최고 책임자를 전북인으로 임명하는 것은 당연하다. 지역을 잘 알고 특히 책임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가 국가적 차원에서 보면 어려운 일도 아니다. 문제는 예산이다. 내년도 예산이 최소 1조이상은 배정되어야 한다.

20년이 넘도록 정치적으로 선거에 이용만하고 ‘사탕발림’식 예산배정은 하지말자는 것이나 다름없다. 새만금개발이 전북을 위하는 것도 아니고 정부차원의 국가사업이다. 과거에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국제게임랜드는 이제는 흔히 볼 수 있다. 국회 김관영 의원이 추진하는 새만금카지노 역시 적극 환영한다. 시대적 흐름을 바꿀 수 있겠는가. 폐해와 단점을 잘 보완하고 운영상 장점을 살린다면 못할게 없다.
여기에 새만금의 특수성을 감안해 전북도청이 새만금 또는 군산지역으로 옮기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 굳이 전주에 있을 필요가 없다. 다른 타 지역도 광역단체를 현실적으로 옮기고 있어 생소하다고 볼 수 없다. 이낙연 총리와 국민의당 의원들의 만남은 의례적인 것이 아닌 전북이 100년 이상을 먹고 살 수 있는 생계가 달려있어 반드시 성사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는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