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회생카드 나올까
상태바
군산조선소 회생카드 나올까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06.2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총리 29일 전북 방문, 수주 선박물량 일부 배정 기대감↑

이낙연 국무총리가 전북을 방문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북도 및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이 총리가 29일 도청에서 군산조선소에 대한 회생 여부에 대한 방안을 발표한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도청 접견실에서 송하진 지사와 황현 도의장, 문동신 군산시장, 박정희 군산시의장 등과 함께 군산조선소 문제 해결 방안을 밝힐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총리가 발표할 내용중에는 현대중공업이 수주한 선박물량 중 일부를 군산조선소에 배정키로 했다는 것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내달 1일부터 페쇄 수순에 들어갈 예정이었던 군산조선소가 극적으로 회생할 수 있을 지 이 총리의 방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총리가 전북을 찾아 군산조선소 해결 방안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발표할지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

군산조선소 폐쇄 위기 직면 직전 이 총리의 전북 방문은 이미 정부와 현대중공업간에 군산조선소 회생방안에 대한 일정 부분이 조율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해운·조선산업 위기를 이유로 군산조선소 도크 가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고 이로인해 군산지역 경제가 파탄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태이다.

이 총리의 방문이 폐쇄 위기에 내몰렸던 군산조선소가 극적 회생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이 총리의 방문 배경에는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 17개 시·도지사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가동 중단 위기를 맞고 있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접촉이 진행되고 있음을 이미 시사한 것에 따른 것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송 지사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을 위한 정부 차원의 국가계획 및 예산을 반영해 달라"고 건의한 것에 대해 "군산조선소 문제의 경우 현재 총리를 통해서 현대 측과 밀접한 접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답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공공선 조기발주, 선박펀드를 통한 물량 배정 등의 대책을 내놓으며 군산조선소와 관련한 메시지를 내놓겠다고 밝혀왔지만, 현재까지 그 어떤 해결책도 제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대통령까지 나서 군산조선소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지만 해결점을 찾지 못한다는 것은 사실상 의지가 약한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정부가 현대중공업에 대한 설득이 아닌 강한 압박을 통해 대책 마련을 해야 할 것"이라며 “7월 1일 군산조선소 가동이 일단 중단될 경우 향후 재가동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