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산소호흡기 떼나
상태바
군산조선소 산소호흡기 떼나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7.07.2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하면 전북에선 낯설다. 그나마 군산조선소가 있어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이 됐다. 지난 1월부터 사실상 가동이 중단된 가운데 정부가 재가동을 위한 노력을 했다지만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도 매 마찬가지 선언적 구호성에 그치고 있어 답답하다. 군산조선소의 작업역량을 고려하면 얼마든지 이어나갈 수 있다. 대형선박이 아니더라도 군산조선소는 운영이 가능하다.
정부는 군산조선소의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대책을 세우겠다고 하나 지역경제의 몰살 이후 생명연장은 의미가 없다. 울산 통영의 조선소는 조 단위의 국가세금을 퍼부으면서 군산조선소는 그 3/10만 보태도 경제사정이 나아질 때 까지 버틸 수 있을 것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새로운 물량이 확보되면 재가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지금의 일자리 문제도 마찬가지 나눠야 한다는 것이다. 물량을 나눠 천문학적 시설을 갖춘 조선소를 이어가야 한다. 이를 두고 일부에 선 “정부가 군산조선소의 문제를 너무 가볍게 보는 게 아니냐. 뚜렷한 대책 없이 립서비스에 그치고 있다”며 정부의 ‘무사안일’한 대책을 성토한다.
만약 정부의 시간벌기용이라면 용서가 불가능하다. 있는 그대로 대책을 세우고 만일 사태에 대비한 지역경제의 파장을 최소화해야 한다. 정부 말대로 대책은 3가지, 충격완화 9개 사업,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14건이다. 하지만 실현가능성을 두고 ‘설왕설래’하다. 대통령이 나서도 안 되는 것을 국무총리가 해결할 수 있겠는가. 이쯤되면 전북도의 책임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문재인대통령으로부터 전화 한 통 받은 게 자랑거리가 아닌 지역주민들의 생·사가 달린 문제에 매달리고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