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볏짚환원으로 고품질쌀 생산 촉진
상태바
김제시, 볏짚환원으로 고품질쌀 생산 촉진
  • 신은승 기자
  • 승인 2017.08.0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월 31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사무소에서 신청접수

김제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유춘기)는 쌀 생산성 향상과 소비감소 등 구조적인 쌀 공급 과잉에 대한 쌀 수급안정 방안으로 고품질쌀 생산 기반조성을 위해 볏짚환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토양 미생물 환경조성과 유기물 함량을 높여 밥맛이 좋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볏짚은 반드시 논에 환원되어야 하며, 그동안 관행적으로 화학비료 사용과 축산 조사료 활용에 따른 볏짚 수거 등으로 지력이 저하된 점을 감안 논 지력증진과 유기물 함량증대가 절실히 요구 되고 있다.

시는 2017년 볏짚환원 지원사업 계획에 따라 사업규모 4,449㏊에 8억8천9백만원 예산을 확보하여 오는 8월 31일까지 읍·면·동을 통해 사업신청을 받아 추진 할 계획이다.
신청자격은 전북도내 주소를 두고 농지를 실제 경작하는 농업인이며, 사업비 범위내에서 농가당 0.1㏊부터 3㏊까지 볏짚을 잘게 절단하여 가을 갈이한 농지에 대하여 ㏊당 200천원이 지원된다.
또한 지평선 쌀 생산단지에 우선 대상자를 선정하여 지평선 쌀의 고급 브랜드화 전략으로 경쟁력을 높여 전반적인 김제쌀 가치향상과 판매확대로 농가 실익을 증대해 나가고 고품질 쌀 생산을 조직화 집단화하여 50㏊이상 계약재배를 추진하는 단지에 우선 선정 할 계획이다.
유춘기 농업기술센터소장은“볏짚 환원사업은 토양 유기물 함량증대로 밥맛 좋은 고품질쌀 생산과 현행 양곡표시사항의 개정으로 등급표시율 및 완전미율 제고 기반 마련을 위해 벼 수확 시에 볏짚을 잘게 잘라 농경지에 전량 환원해 줄 것”을 당부 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