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새 정부 정책 대응 일자리창출 본격 추진
상태바
도, 새 정부 정책 대응 일자리창출 본격 추진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08.10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지사 주재, 각 실?국장 및 외부 전문가 참석 전북형 일자리 창출방안 논의
▲ 10일 도청 접견실에서 송하진 지사와 각 실국장, 일자리정책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새 정부 ‘일자리 100일 플랜’ 및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체계 구축’에 맞춰 전북도 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방안에 대한 협업회의를 갖고 있다.

전북도가 2017 정부 일자리정책평가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한 가운데, 새 정부 일자리 정책기조 아래에서도 도 특성에 맞는 일자리 정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해 주목된다.

도는 10일 송하진 지사 주재로 각 실?국장 및 일자리정책 관련 전문가 4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 정부 정책방향에 대응할 도 일자리 창출방안에 대한 협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 맞춰 도에서 추진할 일자리 과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 자리에서는 이른바 '전북형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각 실?국에서 발굴한 4대전략 17개 과제에 대한 세부추진계획과 쟁점이 논의되었다.

먼저, 도는 지역특화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삼락농정’, ‘문화관광’, ‘탄소산업’ 등 이른바 3대 핵심도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더욱 주력하기로 했다.

농생명청년창업특구조성 등 농식품 청년 창업을 활성화 시키고, 전북투어패스 기반 관광서비스 일자리 창출, 탄소소재 상용화 촉진 및 탄소산업 진흥원 설립 등 전북의 강점을 살리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련 정책 추진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청년, 여성, 노인 등 이른바 '취약 일자리'의 확충을 위해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도입, 어린이집 보조?대체교사 채용,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인원 확대 등 정부정책을 우리도 시책과 연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지역 소상공인업계의 최저임금 인상 충격 완화를 위해 정부의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대책에 따른 자체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미래 일자리'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ICT핵심기술 중심의 신산업분야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금융타운 조성을 통한 금융서비스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금융관련기관의 전북이전을 촉진 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공공부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하반기 소방, 사회복지 등 161명의 공무원이 신규채용 되며, 최근 발표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맞춰 도 및 시?군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송하진 지사는 “최근 정부에서도 우리도의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높이 평가한 만큼 우리도 정책과 사업에 자긍심을 갖고 차질 없이 잘 추진해나가는 한편, 모든 정책을 일자리 관점에서 다시 점검해 새 정부의 정부정책 방향과 함께 나갈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9월중 도민이 참여하는 일자리 대 토론회를 개최해 도 정책을 도민과 공유하고 일자리 정책 추진에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