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유치단 '금의환향'
상태바
잼버리 유치단 '금의환향'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08.2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열정 성과물 도민에 기쁨 선사… "연계사업 발굴 등 준비 철저"
▲ 송하진 도지사와 황현 도의장, 이원택 도 대외협력국장 등 2023 세계잼버리 유치단이 지난 18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단 환영행사에서 환영을 위해 나온 전북도청 공무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3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에 성공한 전라북도 유치단이 도전과 열정의 성과물을 안고 금의환향 했다.

송하진 지사를 비롯한 도 유치단이 아제르바이잔 바쿠 콘그레스센터에서 개최된 세계스카우트연맹 총회에서 2023년 제25회 세계잼버리대회 개최권을 따내고 지난 18일 귀국한 것.

도 유치단은 지방공항과 철도 등이 발달한 접근성을 강점으로 내세운 폴란드 그단스크(GDANSK)시와 경쟁에서 막판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표몰이와 표단속에 총력을 쏟은 결과 당초 예상과는 달리 압도적인 표 차이로 대회 개최권을 따냈다.

대한민국 607표 대 폴란드 365표.

1개 회원국당 6장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어 산술적으로는 유효투표 972표(162개국) 중 101개국의 표를 얻은 셈이다.

이는 도가 지난 2015년 9월 국내 후보지 선정 이후 잼버리를 유치하기 위한 회원국별 지지도를 면밀히 분석한 뒤 케스팅 보트를 쥔 아프리카 40개국과 중남미 34개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대륙별 원정대 파견을 통해 표심을 확보하는 등 그동안의 세밀한 전략이 빛을 발했다는 분석이다.

송 지사는 이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공항 환영행사를 거쳐 도청 현관에서 간소한 환영행사를 가진 자리에서 “기쁘고 감격스럽다.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가 없다. 집도 잊은 채 세계 곳곳을 다니며 뛰어 준 직원들, 스카우트연맹, 여성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관계자들과 큰 응원을 보내주신 도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 출범 이후 잼버리를 국무회의 안건으로 상정하며 힘을 실어주신 문재인 대통령과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아끼지않은 이낙연 국무총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태권도대회나 세계잼버리 모두 시설활용, SOC 구축 등  전북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하다 나온 복안이었다”며 “절실함이 유치 성공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유치 소감을 밝혔다. 

이와 함께 송 지사는 “도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사 프로그램과 연계사업 발굴, 새만금 기반시설 마련 등을  잘 준비해 나가겠다”며 앞으로의 계획도 설명했다.

한편 도는 21일 실국별로 잼버리 후속 과제 등을 점검한 뒤 종합안을 갖고 24일 언론브리핑을 가질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