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 결국 사람을 위하는 것이다
상태바
동물복지 결국 사람을 위하는 것이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7.08.2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에서 시작된 살충제계란이 결국 국내에서도 자유롭지 못했다. 살충제를 살포한 농장주들은 한결같이 “몰랐다”이다. AI로 인해 한동안 곤혹을 치렀던 농장들은 바이러스에 민감해 2차적인 오염은 둔감한 채 독성이 가득한 살충제를 무분별하게 뿌렸다는 방증이다.
동물복지는 결국 사람을 위한 것으로 가축이 건강하지 못하면 건강한 밥상은커녕 독이 되는 것이다. 삼례 동물복지 농장의 사례에서 보듯 말 못하는 가축이라고 인간의 이익에 따라 가혹하리만큼 잔혹하게 키우고 있다. 사실 몇 년 전부터 살충제에 대한 경고가 나왔다. A4크기의 공간에서 생활해야 하는 닭들은 온갖 스트레스를 갖고 달걀을 생산해 낸다. 그러한 달걀이 무슨 에너지가 되겠는가. 국내 위생만이 구멍이 뚫린 것이다. 어찌 양계농가만 문제 있겠는가. 양돈농장을 비롯해 가축농장의 전반적인 점검이 요구된다. 자신의 자식에게 먹이지 못하는 달걀을 소비자에게 선택받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알면서 모르는 채 "남들도 다 하니까"라는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살충제라는 것은 결국 죽이는 것이다. 이게 짐승이든 사람이든 박테리아든 결국 죽게 된다. 농촌현장에서 친환경 관련 민간업무 역시 당장 회수해야 한다.

친환경마크는 신뢰이다. 그 신뢰가 깨진 만큼 민간업무를 정부기관이 회수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고 마실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지난 정부의 일이라고만 따질 게 아니다. 지금 당장 매일 매시간 벌어지고 있는 식품안전에 대해 과거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하다.
툭하면 관리 감독소홀이라 한다. 그만큼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못하면 국민피해는 불보듯 뻔하다. 힘들게 벌어 세금내면서 독약을 먹고 마시는 것은 누구 책임인가. 정부는 지금부터 식품위생에 대한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고 현재 솜털같이 가벼운 처벌을 수정해 다시는 인간이하의 몰상식한 행동에 준엄한 심판이 가해지도록 무겁고도 엄한 처벌의 기준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