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팡질팡 살충제 계란파동 어쩌란 말인가
상태바
갈팡질팡 살충제 계란파동 어쩌란 말인가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7.08.22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변하는 환경변화로 생태계가 변하고 있다. 듣지도 못했던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있다. 정부가 국가존립과 맞먹는 생태계 및 바이러스에 의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모든 유통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있다. 국내 쌀이 남아나고 한편으로는 육류소비가 늘어나 가축의 생산 및 유통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시대가 이러한데도 정부는 양계농장의 실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엄격히 말하면 ‘직무유기’이다. 아울러 동물복지는 고사하고 아파트형 밀집사육은 결국 독약을 생산하는 것으로 사람이 먹을 수 없는 것이다. 악취에 시달리고 활동하지 못하는 가축을 국민들이 선택하라고 하는 것은 ‘미필적 살인’행위이다.
여기에 정부기관인 식약처와 대한의사협회는 살충제계란의 안정성을 강조하면서 섭취해도 무방하다는 견론을 내렸고, 한편으로는 살충제계란을 폐기처분하는 웃지 못 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 국민은 도대체 누구를 믿어야 하고 어떻게 대처하란 말인가. ‘안전하다’는 정부와 ‘폐기처분’이라는 또 다른 정부의 행정집행에 ‘갈팡질팡’ 허둥대고 있는 모습에 국가안전망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전북도지역의 계란은 안전하다고 했다가 하루도 채 지나기 전 불량달걀로 폐기처분하는 이중적인 태도에 농장은 두 번 죽고 있다. 도내 산란계농장 66곳을 대상으로 8개 성분의 살충제 성분검사에서 ‘플루페녹수론’이 검출됐다는 것이다. 그동안 정부는 무엇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전형적인 ‘탁상행정’으로 일관한 것이 사태의 화를 불렀다.

이번 살충제논란은 ‘빙산의 일각’일지도 모른다. 수많은 먹을거리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길 바란다. 평상시 범죄치안보다 더 엄격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행정이 식품에 대한 사전점검과 예방조치임을 잊지 말 것을 권면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