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광역권 확충하라
상태바
전북광역권 확충하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7.08.3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정부의 호남전략은 전북이 광주로 예속되는 것이었다. 이는 정부예산도 줄이고 관리하기 편하다는 이유를 들어 철저히 전북을 고립시켰다. 정치적 희생양인 것이다. 국민의정부 및 참여정부도 마찬가지였다. 전북지역에 본부를 둔 광역공공기관을 속속 광주로 빼가는 작업을 서슴치 않았다. 이쯤 되면 지역 언론 및 사회단체들은 항변하고 도민들이 불편을 정부의 비민주적인 논리에 항거했어야 했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지탄받기 마땅하다. 현재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 공공기관은 총49개 기관이다. 이중 전남광주가 45개 기관이고 전북은 4개 기관에 그치고 있고 그나마 또 광주로 이전하겠다고 하는 기관도 있다.
전북에 상주하고 있는 호남권 관할기관으로 특별지방행정기관은 익산국토관리청, 남원 서부산림청, 군산 농림축산검역본부, 공기업은 김제 석탄공사 뿐이다. 정말 알맹이 없고 형식에 그친 기관배치임을 알 수 있다.

어느 누가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 살펴봐도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 아울러 전북은 엄연히 단일 광역도시이다. 행정을 대표하는 광역단체가 있는데도 ‘안아 무인’이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정부노름에도 불구하고 전북도는 “새만금 개발로 인해 부동산 증세와 국토 균형발전 차원을 정부에 강조하고 불균형을 해소해 줄 것”을 요구해 올 10월말 광주로 예속됐던 한국감정원 군산지사가 부활을 하게 됐다. 7월에는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전주지원이 신설됐고, 한국은행 전북본부는 화폐수급업무를 부활시켰다. 이를 기회로 광주로 강탈당했던 공공기관을 전북으로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 일자리창출이 목표인 현 정부의 취지와도 부합된다. 이젠 물꼬가 트였다. 전북 단일 광역권을 형성하는데 온 도민들의 역량을 모아야 한다. 정치권 및 지자체는 말할 것도 없이 시민사회단체 및 학생들까지 도민이 원하는 단일광역권을 형성하는데 너와 내가 없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