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시민단체 “지역정치발전 가로막는 선거제도 개혁”
상태바
전북 시민단체 “지역정치발전 가로막는 선거제도 개혁”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10.1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실공천과 공천비리 등 정치적 기득권 유지

정치개혁 전북공동행동은 16일 “지역정치의 발전을 가로막는 지방선거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밝혔다.

단체 관계자 30여명은 이날 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대 정당들은 선거 때마다 밀실공천과 공천비리 등으로 유권자의 정치 외면을 초래해 정치적 기득권을 유지한다”면서 “정치를 계급화 서열화해 지역정치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현행 정치제도를 시급하게 개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방선거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이들은 “2~4인을 뽑을 수 있는 중선거구를 쪼개기, 무늬만 비례대표제 등으로 거대 정당들이 지방의회 의석을 싹슬이하면서 현행 지방선거제도는 지역정치, 생활정치의 발전을 가로막고 기득권 정당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도구로 전락했다”며 “유권자를 정치의 주인이 아닌 구경꾼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정치의 주인이 기득권 정당 권력이 아니라 우리 시민들임을 분명하게 하면서 ‘연동형비례대표제 실시’와 ‘정당설립 요건 완화’, ‘18세 이하 투표권 부여’ 등 국민 참정권 확대 등을 포함해 3대 의제, 11대 과제를 확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전북공동행동 관계자는 “정치개혁을 위해 시민들이 참여하는 토론회와 강연회를 개최하고, 정치제도와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홍보캠페인 등 다양한 시민행동을 진행할 것”이라며 “지역유권자의 다양한 표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행동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