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관심으로 노인 학대 예방하자
상태바
작은 관심으로 노인 학대 예방하자
  • 백요셉
  • 승인 2017.10.1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경찰서 흥덕파출소 순경 백요셉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이후, 65세 이상의 인구가 계속되어 증가하고 요즘, 노년인구가 많아지면서 노인 학대가 하나의 사회적 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노인 학대란 65세 이상의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한 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해마다 증가하는 노인 학대 신고로 경찰은 지난 6월 노인 학대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해 적발된 가해자를 엄중 처벌하고, 지속적인 피해자 점검·지원으로 피해 회복 및 재발 방지에 주력하였다. 또한 지역사회 전문가, 노인보호전문기관 등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피해자가 쉼터에 입소하고 심리 상담을 받으며, 생계·법률·의료·주거 지원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노인학대의 경우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학대행위자가 가족인 만큼 피해노인이 신고하지 않고 참는 경우가 많다. 또한 피해노인은 자기 방어 능력이 미약한 어르신으로 자신이 당한 피해를 숨기며,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원치 않아 노인 학대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가지고 내 주변에 노인 학대를 당하는 어르신은 없는지, 노인학대로부터 외로운 싸움을 하는 어르신은 없는지 잘 살펴 어르신이 안전한 사회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