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소도시서 운영하는 공공시설 '적자'
상태바
축소도시서 운영하는 공공시설 '적자'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7.10.2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정읍, 남원, 김제 등 4개 시군 해당

인구가 줄어드는 '축소도시'에 전북지역에서는 4개 시·군이 포함 된 가운데 축소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공시설 대부분 적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북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자유한국당 박성중(서울 서초을) 의원은 "축소도시에서 운영하는 공공시설물 적자 규모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이 이날 공개한 자료를 보면 인구는 감소하는데 주택과 기반시설이 과잉 공급되고 있는 `축소도시'는 전국에 20곳이다.

이 가운데 도내에는 익산과 정읍, 남원, 김제 등 4개 시군이 축소도시에 해당됐다.

이처럼 인구가 감소하면서 4개 시군에서 운영하는 공공시설물 또한 적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데 이 중에서도 익산의 적자는 약 69억원(2016년 기준)으로 적자 규모가 가장 컸다.

이런 적자 상황에서 축소도시들의 관공서 신축 및 증·개축 상황은 여전했다.

익산과 김제지역의 경우 내년에 공공시설 1개 추가 건립에 각각 30억원과 31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 있다.

박 의원은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데 도심이 휑하는 느낌이 들면 도시의 활력이 더 떨어질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어느 정도 필요한 것은 인정한다"며 "그러나 이렇게 적자 규모가 크면 후세에 부담이 되는만큼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유휴시설을 잘 활용해도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며 "지방쟁정건전성 확보를 위해서라도 한번 신축할 때 여러 시설물이 복합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방안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축소도시는 1980년대 독일학계에서 나온 개념으로 '인구가 줄어들면서 방치되는 부동산이 증가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