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자 선출·의견수렴은 쉽고 빠른 온라인투표로
상태바
대표자 선출·의견수렴은 쉽고 빠른 온라인투표로
  • 전영기
  • 승인 2017.10.2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선관위 관리계장 전영기

온라인 투표는 아파트 동대표 선거나 학생회장 선거 등과 같이 생활 주변 선거에서 해당 단체의 구성원이 현장 투표소가 아닌 스마트폰이나 PC 등 온라인을 통해 본인인증 후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학교 학생회장을 선출하는 선거에서 학생들이 강당에 설치된 현장투표소가 아닌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투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서나 쉽고 정확하게 투표할 수 있으며, 투표가 종료되는 즉시 개표결과를 알 수 있어 선거관리의 효율을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선이나 국선 등 공직선거의 경우 임시공휴일이 지정되어 있어 일반 유권자는 비교적 쉽게 투표소에 가서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 하지만 아파트 동대표선거와 같은 생활 주변 선거의 경우 시간을 내서 직접 투표에 참여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온라인투표는 이렇게 현장에 가서 투표하기 힘든 경우에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투표를 할 수 있어 투표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선거관리시스템이다.
또한 온라인투표는 단순히 대표자나 임원만을 선출하는 데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을 위한 안건투표나 정관이나 규약 개정 찬반투표 등 실생활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투표서비스이다.
2014년 시행 초기에는 온라인투표 실시 건수가 불과 107건에 불과하였으나, 불과 2년이 지난 2016년에는 1,026건의 온라인투표가 실시되는 등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
과거 아파트동대표선거에 있어서 대리투표 등 이의제기가 군청에 접수되었고, 군청에서 동대표선거의 관련 규정 위반을 결정하여, 아파트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선관위에 동대표선거를 위탁하여 동대표선거의 온라인투표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고, 온라인투표를 실시하였다. 투표결과 낙선자의 선거결과에 깨끗이 승복하였고, 투표결과에 대하여 선거인들의 이의제기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아니하여 주민간의 갈등해소에 기여한 사실이 있다.
온라인투표는 K-voting 시스템(www.kvoting.go.kr)로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관할 선관위의 이용승인을 받아서 선거를 개설하고, 수수료(선거인 1인당 770원, 다만 학교의 경우 440원)를 납부하면 온라인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은 보안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투표자와 투표값의 완전분리로 투표의 완벽한 비밀보장, 휴대폰 본인인증 등을 통한 대리투표 방지, 암호화 통신(SSL)을 통한 투표값 전송 등을 통하여 철저한 보안을 실시하고 있다.
온라인투표가 과거에는 학교회장선거 및 아파트 동대표선거에 주로 이용되었지만, 앞으로는 각종 단체·공동주택의 정책결정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