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남원역·KBS방송국, 시민의 공간으로 디자인
상태바
옛 남원역·KBS방송국, 시민의 공간으로 디자인
  • 양용복 기자
  • 승인 2017.11.1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회 남원시민 원탁회의, 130여 시민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 눈길

남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남원시민 원탁회의'가 남원시민들의 소통 문화 공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지난 10일 '옛 남원역·KBS방송국 활용방안'을 주제로 제5회 남원시민 원탁회의가 개최되었다.

시민·학생 130여명이 시청 강당에 모여, 의견과 아이디어를 나눈 이번 원탁회의는 시민이 직접 공간을 디자인한다는 의미에 어느 때보다 열띤 현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특히, 공간을 미리 둘러본 시민과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은 호응을 높이며 그 열기를 더했다.   
남원시는 옛 남원역과 KBS방송국 공간을 매입하고 시민들의 문화 거점공간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이러한 계획아래 시민들이 나누고 제안한 의견을 기본계획안에 담아 공간과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간다는 생각이다. 
시민들 바람을 담아 공간을 만든다는 이야기에 많은 시민들은 고무되고,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원탁회의에 모인 시민들은 다양한 이야기들 속에 서로 공감하며, 어떻게 하면 시민이 즐기는 유익한 공간으로 만들 수 있을까 고심하였다. 
옛 남원역에 대해서는 ▲주말 프리마켓과 공연·전시, 모든 세대가 함께 와서 쉬고 놀 수 있는 문화 공간 ▲폐 기차를 활용한 푸드 트레인, 옛 영화 관람실, 청년몰 조성 ▲자연과 숲, 공원을 활용한 어린이 나무놀이터, 모험놀이터 ▲남원의 항일 전쟁 기록을 간직한 남원 전쟁기록 박물관 ▲자전거를 활용한 도심 속 생태여행 코스 개발 등 공감 가는 이야기들이 나왔다. 
KBS 구 방송국에 대해서는 ▲남원의 이야기를 담고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 공간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방송을 위한 제작설비 및 기술지원 ▲다양한 문화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 체험공간으로 발전하였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환주 시장은 “옛 남원역과 구)KBS방송국 공간이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여가활동 공간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에 공모사업 등을 통해 남원시가 매입할 수 있게 되었다.”며,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충분히 담아 남원의 정체성과 새로운 명소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