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전북, 창립 109주년 맞아 서비스 강화 다짐
상태바
농어촌公 전북, 창립 109주년 맞아 서비스 강화 다짐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7.12.07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8년 우리 고장 옥구서부수리조합 설립이 공사의 효시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본부장 김준채)는 7일 본부대강당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창립 제109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김 본부장은 기념사를 통해, “109년 역사에 대한 자부심은 농어민이 공사의 존재가치를 인정해줄 때 진정한 의미가 있다”며“농어민이 원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어떤 사업이 필요할지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사는 1908년 전북옥구서부수리조합을 시작으로 많은 변천을 거치며 성장해 왔다.
근대적인 수리시설의 조성과 관리를 시작한 공사는 지난 2000년 농업생산기반 분야의 농지개량조합, 농지개량조합연합회, 농어촌진흥공사의 3개 기관을 통합한‘농업기반공사’를 출범시켰다.
통합 이후 기능과 조직혁신을 통해 2005년 12월 29일 ‘한국농촌공사’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주요기능을 생산기반 중심에서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농촌지역개발, 농지종합관리 기구로서의 농지은행 업무까지 확장하게 된다.
2008년 12월 29일에는 공사법 개정을 통해 공사 이름을 ‘한국농어촌공사’로 변경해 낙후된 어촌까지 균형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2010년부터는 고령농업인의 노후 안정자금을 지원하는‘농지연금사업’을 시작으로 농지시장 안정을 위한 농지매입비축사업을 추진하는 등 농지 관련 종합기구로서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봄부터 지속된 가뭄을 극복하는 등 전북본부의 존재가치를 보여주기도 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한 농어업의 첨단화를 구축하고 기후변화 대응태세 확립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 청년농업인의 후계인력 양성 등 국가정책을 뒷받침해 오고 있다.
김 본부장은“공사는 한 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식량자급기반을 확보하고 농어촌의 발전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며“기후변화, 시장개방 등 새로운 과제를 안고 있는 농어촌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200주년, 300주년 후에도 꾸준히 농어업인과 함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