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8.20 월 18:29
로그인 회원가입 자유게시판
> 진안
       
“군민과 더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 펼쳐”
진안군의회 2017년도 의정활동 결산
2017년 12월 25일 (월) 17:07:56 조민상 기자 jms4800@naver.com

 
   
 
제7대 진안군의회(의장 박명석)는 지난 15일 제2차 정례회를 끝으로 2017년 회기운영 및 의정활동을 마무리하였다.

 군민의 대의기관으로 진안의 발전을 위한 주춧돌 역할을 해왔으며, 내부적으로는 의회 본연의 기능을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는 한편, 외부적으로는 군민과 소통·화합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 지난 1년간 군민을 위해 땀 흘린 진안군의회 의정활동을 되짚어 본다. -

   
 

▶ 박명석 의장 인터뷰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에게 먼저 다가가는 자세로 군민의 참뜻을 실현할 것”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 한분 한분이 우리 지역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군민을 위한 의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직접 현장에 나가 주민과의 소통으로, 보다 더 낮은 자세로 군민의 고충과 불편을 헤아려 해결하는 의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군민 여러분께 먼저 다가가 소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의회의 전문성을 높여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에 충실함은 물론, 군민 여러분이 언제든지 찾아오실 수 있는 “군민의 참뜻을 실현하는 열린 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신년에도 변함없이 진안군의회에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 부탁드리며, 항상 군민들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 자치의정을 통한 각종 민생현안 해결
 올 한 해 진안군의회는 두 차례의 정례회와 여섯 차례의 임시회를 통해 총 86일간의 회기 일정을 소화하며 조례안 67건, 예산 및 결산 7건, 결의안 1건, 기타 안건 67건 등 총 142건의 각종 안건을 처리하여 군민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 증진에 기여했다.

 또한, 상·하반기에 걸쳐 광역상수도 확장사업, 진안고원 골프연습장, 농?특산물 산지유통센터 등 진안군 주요 사업현장 28개소를 방문하여 사업추진 시 현안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눈으로 확인하여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협력으로 군정 방향성 제시와 잘못된 행정의 적극 시정
 집행부와 의회 간 상생 발전의 협치를 유지하되, 때로는 집행부에 대한 날카로운 견제와 감시로 군민이 원하는 진정한 소통의 정치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여 국?도비 반납액 최소화, 지역 농산물 판로 구축 등 총69건의 시정 및 개선사항 등을 지적하고, 군정에 대한 건설적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군정질문 18건, 5분 자유발언 9건 등을 통해 군민의 다양한 행정수요를 탄력적이고 효율적으로 반영하였다.

 또한, 4,019억원에 달하는 2018년도  예산 심의에서도 사업의 타당성과 필요성을 감안하여 군민의 입장에서 고민하며 심혈을 기울였다. 지역 경제 활성화, 군민 복지증진, 농업 소득증대 등을 위한 예산이 적절히 편성되었는지 심사한 결과, 사업의 시급성 및 타당성, 효과성이 낮거나 사업비가 과다하게 편성된 24건의 사업에 대해 17억원을 삭감하여 예산 낭비를 사전에 예방하였다.

 한편, 긴밀한 상호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시급한 군정현안에 대해서는 협치 하는 바람직한 의회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군민들의 불편사항과 민원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집행부와 정기적인 정책 간담회를 갖고 기관 간 정보공유와 소통으로 원만한 업무추진을 도모했다.

진안군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의정발전에 기여한 공무원들을 선정하여 표창패를 수여함으로서 군민을 위해 봉사하는 공무원들이 보람을 찾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전문성 확보로 의정 역량 강화에 힘써
 진안군의회 의원들의 원활한 의정활동 수행을 위해 의정 역량 강화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의정연구실 내 분야별 전문도서를 활용하여 정책을 연구하며, 이견대립 예방을 위해 의원 간 소통 간담회를 상시 운영하여 원활한 의정활동을 돕고 의정역량 강화에 힘썼다.

 조례 입법, 예·결산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각종 심사기법에 대한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입법·법률고문에 의한 자문을 활용하여 의정수행능력을 배양해 나갔다.

 또한, 타 시·군과의 교류 활성화를 통한 지역 현안 공동해결 방안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 군민과 소통·화합하는 의회 상 정립
 진안군의회는 군민과 소통·화합하며 군민들의 의견을 의정에 반영시키는 데에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각종 지역행사와 축제를 찾아 함께하며 군민들의 크고 작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고, 민원·애로사항 등 불편사항이 발생하였을 시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여 주민과 집행부 간 행정력 낭비를 줄일 수 있었다.

 특히 올해 초에 11개 읍?면 순회 간담회를 통해 각 종 건의사항과 불편사항을 현장으로부터 직접 접수하여 군정에 반영하는 등 군민과 함께 소통하는 의정활동은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나눔과 사랑의 실천에 앞장서며 군민과 소통·화합하는 따뜻한 의회 상 정립에도 힘썼다. 명절을 맞아 사회복지기관을 방문하여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에 솔선수범하여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조민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전북연합신문(http://www.jbyonha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완주경찰서 운주파출소, 피서지 야
완주경찰서 소양파출소 예약순찰로
부안예술회관, 문화가 있는 날 작
완주署 봉동파출소, 싱크홀 점검으
정읍署, 모범운전자회와 간담회 가
정읍署, 기능별 범죄피해자 보호관
박주현 임실경찰서장, 지역경찰관서
54909 전북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803(우아동) 동서빌딩 4F | 대표전화 : (063)232-9340 | 팩스 : (063)232-934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정호
Copyright 전북연합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jbyonha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