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선 교수, 농진청 농업기술과학원 공로상 수상
상태바
이회선 교수, 농진청 농업기술과학원 공로상 수상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1.09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신소재 이용한 갈색나비매미충 방제제 개발

전북대학교 이회선 교수가 한국 농업발전과 농업기초기반연구사업의 우수성과 도출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촌진흥청 농업기술과학원 공로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세계 최초로 바이오 신소재를 이용한 갈색날개매미충 방제제를 개발, 네이처를 출판하는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논문을 발표하는 등 한국 농업발전과 농업기초기반 연구사업의 우수성과 도출에 이바지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연구는 기후 변화와 함께 외국에서 국내에 침입, 환경에 적응한 개체군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갈색날개매미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국내 농업 분야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 교수는 SCI급 논문 300편(상위 1% 논문 62편)을 발표하는 등 세계적 연구를 수행했으며, 이 외에도 항당뇨병제, 항알러지제, 항암제, 천연살비제, 천연살충제, 장내정화제, LED를 이용한 해충 유인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난 20여 년간 독립적으로 세계적 연구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 교수는 현재 Nature Publishing Group 편집위원, 대한민국 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남북과학기술위원, Applied Biological Chemistry 편집위원장, Journal of Applied Biological Chemistry 편집위원장, Advances in Chemistry 편집부위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