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영화촬영지로 각광 지원제도 통해 유치활동 본격
상태바
군산시, 영화촬영지로 각광 지원제도 통해 유치활동 본격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8.01.1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영상위원회와 MOU체결 이래, 상호협력관계 속 각종 영화촬영 유치 활발

근대문화유산과 천혜의 비경을 바탕으로 군산이 각종 영화의 촬영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군산시는 군산을 전국 제일의 영화촬영 명소로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유치활동을 펼치고 있다.
군산은 1948년 이만홍 감독의 영화 ‘끊어진 항로’ 촬영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139편의 영화가 촬영되었고,지난해에만 대형기획사가 제작에 참여해 기대를 받고 있는 ‘염력’과 ‘게이트’, ‘마약왕’ 등의 화제작들과 군산 올로케이션으로 진행된 ‘질투의 역사 등 총 18편의 영화들이 군산을 배경으로 촬영이 진행되어 명실상부한 영화 촬영의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해 5월, 군산시는 (사)전주영상위원회(전라북도 영화·TV드라마 촬영장소 추천, 섭외 및 촬영 로케이션 지원기관)와 영화촬영 유치활동 협력, 촬영장소 섭외·협의, 다양한 인센티브제도 마련 등 상생협력 관계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으며,2017년 10월부터 총 제작비 1억 이상, 군산에서 3회차 이상 촬영하는 영화 작품에 대하여 현지에서 소비되는 숙박비, 체재비를 지원하는 ‘로케이션 지원사업’을 마련했고, 이는 지난해 18편 영화촬영 유치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
‘로케이션 지원사업’을 통해 지급된 보조금은 지역 내 숙박시설, 음식점 등에서 사용됨으로써 지역 경제에 환원되는 시너지 효과로 나타나 일석이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평가다.
시에서는 이러한 성과분석을 토대로 올해에는 지난해 대비 대폭 확대된 5,000만원의 영화촬영 유치 관련 예산을 확보하여 (사)전주영상위원회와 함께 ‘영화촬영 로케이션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봉곤 문화예술과장은 “영화촬영지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군산시를 영화촬영의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시에서는 전담팀을 구성하여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치고 다양한 지원제도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