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블랙아이스(black ice) 각별히 주의해야
상태바
겨울철 블랙아이스(black ice) 각별히 주의해야
  • 김병기
  • 승인 2018.01.1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덕진경찰서 교통안전계 경위 김병기

블랙아이스(black ice)는 겨울철 폭설 뒤 장기간 나타나는 현상으로 낮에 녹아 내린 눈으로 인한 물기가 도로에 스며들어 기온이 급강하시 형성이 되는 얇은 얼음막으로 겨울철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주로 교량, 고가도로, 터널입구 등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운전자들을 위협하곤 한다.
아스팔트위에 형성된 블랙아이스(black ice)는 시야에 드리우지 않기 때문에 일반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6배 더 미끄럽고 급제동시 브레이크를 작동이 되지않아 교통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겨울철 일상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운전습관 몇 가지를 소개해 볼가 한다.
가장 먼저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를 해야 한다.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 보다 표면 트레드 패턴이 깊고 넓어 비교적 안전하기 때문이다.
다음 내리막길 이나 커브길에서는 기어변속을 삼가고 감속운행을 하고 급제동을 하지 말고 브레이크를 2~3번 더블로 밟아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만약 운행중차가 미끄러진다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한다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면 흔들림이 더 심해진다고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운전자가 감속운행 등 안전수칙을 준수한 다면 교통사고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 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