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조상 땅 찾기 서비스 큰 호응
상태바
도, 조상 땅 찾기 서비스 큰 호응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1.1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한해 20,153명 31,925필지의 토지정보 제공

전북도의‘조상 땅 찾기 서비스’가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조상 땅 찾기는 그동안 재산관리에 소홀했거나 불의의 사고로 조상의 토지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 사망한 조상 명의의 토지나 본인 명의의 전국의 토지 현황을 국토정보 시스템을 활용해 찾아주는 행정서비스이다.

도의 조상 땅 찾기는 2017년 한해 2만153명 3만1,925필지 3만415만㎡ 상당의 토지정보를 제공했으며, 이로 인해 상속자 등은 조상 재산의 유무를 확인함으로써 개인의 재산권 행사에 커다란 도움이 됐다.

 ‘조상 땅 찾기 서비스’신청은 찾고자 하는 토지소재의 지역에 관계없이 전국 조회서비스가 가능하며 가까운 시.도 및 시.군.구청 민원실 및 지적관련 부서 방문을 통해 가능하다.

구비서류는 본인의 경우 신분증을, 대리인은 위임장과 위임자의 신분증 사본을 지참하고 사망자의 상속인인 경우에는 상속인임을 증명하는 서류로 제적등본,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다만, 토지소유자가 1960년 1월 1일 이전에 사망한 경우에는 장자만 신청할 수 있으며, 부모와 형제 등 가족이라 하더라도 위임장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본인 명의의 토지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온나라 부동산정보 통합포털(www.onnara.go.kr)‘내 토지찾기 서비스’로 본인 토지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최춘성  토지정보과장은“도민들에게 토지에 대한 관심과 재산권행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상 땅 찾기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신속 정확한 토지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