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 문공주 기자
  • 승인 2018.01.2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통일과 종교의 공공성 구축 도약 계기 마련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원장 박맹수)은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원장 정근식)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차 공동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지난 19일 원광대 WM관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연구 인력과 연구정보를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미래지향적인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맹수 원장은 “근대 한국종교 공공성 재구축을 위해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특히 종교의 공공성에 담보된 평화의 가치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문 연구자들이 대거 포진된 서울대 측의 참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정근식 원장은 “종교와 평화의 문제는 뗄 수 없는 관계이므로 양 기관의 연구역량을 총동원하여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자”며, “앞으로 연구원 차원의 협력체결을 넘어 양 대학 간 협력체계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이자”고 제안했다.

특히 지난 1차 년도에 공공성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2차 연도부터 근대 한국 종교의 공공적 가치 분석에 들어갔다.

박맹수 원장은“서구 중심적 가치관에서 벗어나서 근대 한국종교의 공공성을 한반도 및 동북아의 맥락 속에 과학적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