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행복을 지키는 가정폭력 Zero에 앞장
상태바
가정의 행복을 지키는 가정폭력 Zero에 앞장
  • 공풍용
  • 승인 2018.02.0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공풍용

가정은 좁은 의미에서는 주로 가족이 살아가는 공간적 장소를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의 가정은 인간관계에 초점이 주어지는 가족, 생활과 거주 장소에 초점이 주어지는 집, 공동의 소득에 근거한 생산 소비 활동의 단위인 가계, 의식주를 비롯한 일련의 가족자원 관리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가정의 핵심은 가족이며 가정의 목표는 가족구성원의 행복과 복지 향상이지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과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가정의 기능은 크게 가족구성원들을 위한 가정 내 기능과 대 사회적인 기능으로 구분된다. 가정 내 기능으로는 성과 생식, 양육 및 교육, 보호, 휴식, 생산과 소비, 오락, 종교의 기능 등이 있으며 대사회적 기능으로는 합법적인 성적 통제, 생식을 통한 사회의 유지·존속, 노동력 제공과 소비생활을 통한 경제적 기능, 자녀의 사회화를 통한 사회에 적합한 구성원 제공 등의 기능이 있다.
 

따라서 가정은 개개인이 생활하고 보호받는 터전인 동시에 한 사회를 유지·존속시키는 최소의 단위로서 개인과 사회를 연결시키는 중간 고리라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맞벌이·기러기 부부가 늘어나고, 그에 따라 과거에 비해 가족 간의 함께 있는 시간과 나누는 대화가 줄어들었다. 이러한 가족 간의 소통의 부재가 가정폭력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가정폭력을 경험한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학교폭력을 더 많이 경험한다는 통계 결과도 있다.

 

이제 더 이상 가정폭력이 없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우리 주변의 이웃에서는 큰 소리가 아닌 웃음의 소리가 여기저기 퍼져 나야하며 잘못된 가정폭력은 이제 가정 내의 문제만이 아니다. 범죄임을 명심해야 하며 가족과의 대화를 부드럽게 유도하고, 화가 날 때는 그 순간을 피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가정폭력을 함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후 현상들을 한 번쯤 생각해 보면 좋을 듯싶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