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업체 즉각 조사에 착수하라
상태바
버스업체 즉각 조사에 착수하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8.02.0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시외버스사업자를 상대로 즉각적인 감사 착수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는 운행거리를 조작해 요금을 비싸게 받아왔고 그 의혹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전북도는 직무유기라는 것이다. 전주시내버스완전공영제실현운동본부는 감사원에 이런 내용을 근거로 공익감사 청구서를 제출해 과연 감사촉구를 받아들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 법률적으로는 모르겠으나 지난 몇 십년간 부당이득이 수백억 원이라니 버스업체도 ‘모르쇠’로 일관할만 하다. 하지만 매년 시외버스의 적자운영이라며 도민의 귀중한 혈세를 보조받으면서 개인의 배만 불렸다는 것에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또한 관리 감독권이 있는 전북도의 노력이 결국 피해복구는커녕 직무유기로 일삼아 왔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특히, 시외버스 노선을 인허가 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점이 있지않느냐는 지적이다. 따라서 감사원이 직접 의혹의 열쇠를 풀어달라는 것은 무리가 아니다.

아울러 전주시내버스의 보조금에도 문제가 있다. 한해 수십억 원의 시민혈세를 보조금으로 챙겨주고 있다. 버스업자들은 상류사회에 살면서도 적자운영이고 공익적 사업이라는 명분을 가지고 시민의 귀중한 세금을 보조받는 것이다. 따라서 버스요금 100원을 인상하고 그에 다른 버스보조금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업체들도 이 시스템을 바라고 있다. 아울러 수십억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교통역자에게 지급하고 교통시설의 개선을 한다면 시민들도 긍정적인 대답을 할 것이다. 버스운전자의 월급을 공공기관에서 걱정해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수익금이 없어 적자라면 회사를 청산하면 된다. 전주시내버스 운전자 월급도 해결 못하는 그런 회사의 운영실태에 개탄하면서 즉각적인 버스보조금실태도 낱낱이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