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GM군산공장 폐쇄, 국내 자동차산업 적신호"
상태바
유승민 "GM군산공장 폐쇄, 국내 자동차산업 적신호"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2.19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공장 폐쇄' 군산,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 촉구

바른미래당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는 19일 전북을 찾아 한국지엠(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군산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및 고용재난특별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 했다.

유 대표 등은 특히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인 위기의 적신호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도의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이번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는 한국 자동차 산업 전체의 위기가 될 수 있는 적신호"라면서 "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점검에 나설 때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중심지인 울산에서도 석유화학보다 자동차산업의 위기에 대한 걱정이 매우 큰 상황"이라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도 예외가 아닐정도로 심각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는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위해 전반적인 검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미국GM의 한국 철수 방안에 대해 정부가 이를 막을 대책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자동차 산업과 관련한 고용유지가 중요한만큼 정부의 다각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주선 공동대표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한국GM 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경제와 전북경제에 심대한 타격이 가해지고 있고, 심지어 군산은 파산 지경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온다"고 운을 뗐다.

그는 "정규직 1900명을 비롯해 약 1만2000명의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고, 가족까지 포함하면 4만명이 사실상 거리로 나앉아야 할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했다"며 "GM 군산공장 근로자 및 협력업체의 단기 고용안정을 위한 세제, 실직자 재취업, 사업 다각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GM군산공장의 폐쇄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남탓을 할 것이 아니라 재가동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밝히고 강력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미국GM이 한국GM의 부평 등 남은 공장까지 폐쇄하고 완전히 한국에서 철수하는 결정을 한다면 양국 정부가 막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며 "이런 경우에 대비해 정부는 대책을 수립하라"고 주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