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군산시, 정부에 고용재난지역 지정 신청
상태바
전북도-군산시, 정부에 고용재난지역 지정 신청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2.1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군산공장 협력업체 및 근로자에 대한 단기 경영 및 고용안전을 위한 금융 지원

전북도가 지난 14일 긴급대책 회의를 통해 한국GM 군산공장 생산중단에 따른 지역 협력업체 및 근로자 지원을 위해 산업재난대응특별지역 및 고용재난지역 지정 신청을 하기로 결정했다.


도에 따르면 산업재난대응지역특별지역 및 고용재난지역 지정은 한국GM 군산공장 협력업체 및 근로자에게 단기 경영 및 고용안전을 위한 금융, 세제, 실직자 고용유지 및 재취업, 사업다각화 등을 지원한다.


 산업재난대응특별지역은 해당지역(군산시)의 특정산업 의존도와 지역경제 침체도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한해 일정기간(2~3년)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보조, 연구개발 활동지원 및 산업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지원 하게 된다.


또 고용재난지역은 해당지역(군산시)의 고용사정이 현저히 악화돼 고용재난 해소를 위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일정기간(1~2년) 재난지역으로 지정해 고용보험?산재보험 보험료 또는 징수금 체납처분 유예 등 행정상?재정상?금융상의 특별지원을 한다.

향후 도는 GM군산공장 정상화와 협력업체 및 근로자 안정 지원방안 등에 대해 정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도는 21일 GM군산공장 1차 협력사 협의체, 23일에는 경제단체와 한국GM노조 등을 잇따라 만나 GM군산공장 정상화에 대한 세부 활동계획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대응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