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사태 정부차원에서 나서라
상태바
군산사태 정부차원에서 나서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8.02.2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경제의 한 축인 군산이 휘청이고 쓸려내려갈 판이다. 외부에서는 시큰둥하겠지만 그동안 변변찮은 경제시설을 감안하면 전북도는 심각한 수준이다.
흔히 ‘무심코 버린 돌에 개구리가 맞으면 죽는다’고 했다. 기업논리와 정부차원의 경제논리에 군산이 타깃이 된 셈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기획재정부를 방문하고 정부차원에서 적극 나서주길 희망했다. 무엇보다 기존 자동차 및 조선 등 주력산업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요구했고, 그 해답으로 전기상용차의 전진기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송 지사의 중앙정부 방문은 늦었지만 다행이다.
무엇이든 순리적으로 판단하고 순행에 따라야 한다. 국민의 혈세를 투입해 지원하는 것은 이젠 국민이 용서하지 않는다. 특히 전북도민들은 상대적인 피해의식이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송 지사의 주장대로 군산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구로 지정하고 금융지원 등 기재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
태풍, 지진 등 자연피해만 사람이 죽는 것 아니다. 인근 상가들은 망연자실 어찌 할 바 모르고 있는데 ‘강 건너 불구경’하는 것은 아니 될 것이다.
김부겸 장관과 추미애 대표 등 정부여당과 민평당의 조배숙 대표 등은 군산지역의 경제위기를 실감하고 현실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하니 한편으로는 안도감이 든다. 그러나 지난 군산조선소 폐쇄 당시 정부가 약속했던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듯이 현실적인 지원책을 내놓아야 한다.
특히 추 대표가 말하는 “군산공장 폐쇄는 지엠본사의 방만한 경영의 실패 결과이고, 부실경영과 본사를 배불리는 구조적 문제가 4년간 3조원이라는 막대한 손실을 일으킨 주범”이라는 것에 동의하며 “노동자 보호조치와 지엠본사와 한국지엠 간 구조적 문제해결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설득력을 얻고 있어 모처럼 군산문제의 돌파구를 찾는 것 같아 눈길을 끌었다.
정치인들의 구호성 발언을 떠나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빠른 시일 내 군산문제가 매듭지어지길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