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취업의 선두주자, 김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뜬다
상태바
여성취업의 선두주자, 김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뜬다
  • 신은승 기자
  • 승인 2018.03.11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연계를 위한 취업캠프, 일자리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 추진

2013년 10월 여성가족부로부터 지정받아 2014년 3월 개소한 김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김제여성새일센터)가 경력단절 여성 및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에게 큰 희망을 주고 있다. 김제여성새일센터는 직업상담에서 직업교육훈련, 취업연계, 취업 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구직과 취업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는 종합 취업기관으로 구직을 희망하는 여성들과 개별상담을 통하여 꾸준한 사후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 ‘새일취업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경력이 단절된 여성과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근로의욕 고취와 구직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새일취업코칭’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새일취업코칭’은 전문 직업상담사와 함께 15명 내외 소그룹으로 진행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에게는 MBTI 성격 유형 검사 등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진로탐색 및 직업선호도 검사는 물론 이미지 메이킹,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 면접 등 직업 탐색과 구체적인 취업 계획까지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김제여성새일센터에서는 경력단절 여성들의 직업능력 개발을 통한 취업지원을 위해 무료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한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지역사회 및 산업체의 요구에 적합한 여성인력 양성을 위해 매년 직업훈련을 하고 있으며, 올해는 ?코딩교육전문가과정(3.26~6.08) ?오피스회계사무원과정(4.02~6.15) ?기업맞춤형 식육마이스터과정(5.02~7.10) 등 3개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직업교육훈련 기간동안 자격증 취득은 물론 수료 후 취업연계까지 할 수 있어 많은 여성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취업연계를 위한 일자리박람회 개최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기회 제공과 기업체 인력난 해소를 위해 매년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참여 업체와 구직자간 1:1 현장면접을 비롯해 구직상담 및 이력서 작성, 창업설명과 지문적성검사, 직업체험 활동, 이력서 사진촬영 및 면접 메이크업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해 취업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직접 참여업체의 경우 현장에서 면접을 실시하며 간접참여 업체에 대해서는 입사지원자를 모집해 해당업체 인사담당자와의 면접을 연계하기도 한다.

□ 취업자 사후관리, 첫월급-Day
김제여성새일센터를 통해 취업한 여성의 사기진작과 직장적응을 위해 취업자 직장을 방문하여 격려물품을 전달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첫월급-Day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기업체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지속적인 고용유지, 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 여성친화적인 직장분위기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 기업체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
기업체간 상생 발전을 위한 정보공유 및 새일센터 활성화를 위한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김제여성새일센터에서는 기업체 간담회, 워크숍 등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기업체별 추진실적을 공유하고 인턴 고용유지 방안, 경력단절여성의 적극적인 채용과 여성친화적 기업환경 조성 등 여성 취업율 제고 및 지속적인 고용유지를 위해 다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

 

 

 

 

 

 

 

 

 

 

 

 

 

□ 취업의욕 고취를 위한 취업캠프
경력단절여성 및 직업교육훈련·집단상담 수료자들의 취업의욕 고취와 취업에 대한 긍정의 마인드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명사특강, 레크레이션, 직업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참가자들에게 취업의욕 고취와 취업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피드백을 위한 만족도 조사도 병행한다.

□ 상생도모 일촌기업 협약체결
기업과의 협력망을 구축하여 구인구직 정보교류의 장으로 활용하고, 우수 구인기업 확보 및 구인기업과의 협력관계 형성으로 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우수기업을 선정해 일촌기업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김제여성새일센터와 일촌협약을 체결한 65개 기업은 경력단절여성을 적극 채용하고 여성친화기업 환경 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일촌기업 협약을 체결한 업체 등을 대상으로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으로 여성의 복지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여성 화장실, 샤워실, 휴게실(탈의실), 수유실, 등 여성 전용시설 개보수를 원하는 기업체를 공모를 통해 선발하며, 선발된 업체는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