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등 안전사고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상태바
농기계 등 안전사고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 정태철
  • 승인 2018.03.13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경찰서 교통조사계 정태철

경찰생활 대부분을 한적한 시골에서 교통사고조사 업무를 오래하다보니 농사철인 요즘 경운기, 트랙터, 오토바이 등 농기계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 현장에 자주 출동하게 된다.
본격적인 농사철을 맞아 농촌지역의 인구 감소와 더불어 고령화, 여성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현장으로 농기계 보급과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농기계 교통사고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현재 농가에 많이 보급되고 있는 경운기는 도로주행 중 속도가 느리고, 야간등화장치(방향지시등, 후미등)의 미부착으로 인해 과속차량에 추돌사고가 다발하고 있으며, 굴곡지대 및 논둑에서의 전복사고도 모든 농기계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
경운기 등 사고는 일반 차량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10배가량 높다고 하니 시골지역에 맞는 예방활동도 필요하지만, 농기계 운전자 또한 의식전환이 절실히 필요하다.
더욱이 농촌지역은 도로가 굽고 경사진 곳이 많고, 저속으로 운행하므로 사고위험 요인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경운기 운전자는 농기계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준수하기를 당부한다.
 먼저 야간에 농기계 운행은 가급적 자제해야 하며 특히 음주상태에서 농기계를 운전하는 행위는 절대로 금지해야 한다.
부득이 야간에 농기계를 운행할 때는 다른 차가 쉽게 알아볼수 있도록 농기계 뒷면에 야간 반사판을 부착한 후 도로 갓길로 안전하게 운행해야 하며 경운기 등 농기계의 과적행위와 적재함에 사람을 태우고 운행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또한 노약자 혼자서 비탈길 등에서 운행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니 삼가야 한다.
또한 농사철 국도 등 차량운행 시에도 농기계 교통사고를 미리 막기 위해서는 운전자 스스로가 방어운전을 생활화하여 교통사고로부터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도록 앞장서야겠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