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간병통합서비스 이용환자들, 만족도 매우 높아
상태바
간호, 간병통합서비스 이용환자들, 만족도 매우 높아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03.13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병부담은 줄이고 입원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간호, 간병서비스를 이용한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 연구용역팀의 2017년 간호, 간병통합서비스 사업 모니터링 평가’ 연구결과에 따르면 통합병동 입원환자가 입원서비스, 병실환경 등에 대해서 일반병동보다 만족도가 높고, 재입원 의지 및 주위 권고 의지가 더 높은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보호자나 개인 간병인 없이 전문적인 간호 인력이 간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간병비 부담을 줄이고, 감염 예방 등 의료서비스의 질은 높아지는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다.
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은 정해진 시간에 한해서만 보호자나 방문객의 면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이뤄지며, 보호자나 간병인의 상주로 인한 감염, 소음 등의 문제가 없어 무엇보다도 환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안정적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난해 8월, 문재인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의 일환으로 2022년까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국 10만 병상(누적) 확대를 골자로 한 계획이 발표됐다.
간호?강병통합서비스 제공병상 확대로 의료비 부담을 완화 하고 환자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병원 의무화 및 민간병원 확대지원, 간호인력 확충방안 다양화 등의 대책을 마련 중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온 보장성 강화대책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간호?간병통합 서비스에 참여를 희망하는 병원급 요양기관은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를 통해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고 제반사항을 신고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공단 광주지역본부(062.250∼0351~0353)로 상담 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