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지엠문제 지선과 연계된다
상태바
군산 지엠문제 지선과 연계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8.03.1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지역의 산업시설 중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산업과 조선산업이 일거에 무너지면서 정부와 전북도의 대처에 “해도 너무 한다”라는 볼멘 목소리가 높다. 이와 때를 맞춰 송하진 지사는 청와대를 방문하고 마지막 호소하고 전북경제위기 해법 마련에 골몰했다.
사실 이번 정부는 일자리 정부라 한다. 그 만큼 서민들의 행복의 순위는 일자리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통령은 일자리창출과 지킴이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지만 정작 지역에선 ‘모르쇠’인가. 송 지사는 여기에 연기금 대학원, 보건의료대학 설립을 함께 지원 요청했다. 읍소이다. “전북경제는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다. 정부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당당히 주문할 것을 촉구한다. 다른 지역의 정부지원책과 형평성에 맞게 원칙과 지역경제를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책을 밝히면서 주문할 것을 촉구한다.

먼저 전북도 차원의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정부부처에 근무하는 전북도 인사는 하소연한다. 즉, 고향일이고 부모형제가 살고 있는 고향살림살이에 도움을 주고 싶어도 차별화에 너무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예산지원의 경우 철저한 데이터에 의해 해결책을 주문하고 당위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북인사들은 무조건 “내놔라 지원하라는 등 떼법을 동원하는 경우가 있어 오히려 눈치 보인다”며 “좀 더 치밀하고 세밀하게 정부를 압박해야 한다”고 말해 행정적인 요령의 교육이 필요해 보인다. 이번 송 지사의 방문에 눈여겨 볼 점은 군산자율차 및 전기자동차 생산기지로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는 근거에 동의한다. 이번 지선에서 군산시장은 공백상태이다. 따지고 보면 현 시장의 절실한 노력은 그 만큼 적어 보인다. 따라서 도지사가 모든 것을 어깨에 메고 ‘고군분투’ 외로움 싸움을 해야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머리때 질끈매고 투쟁했지만 결과에 따라 지방선거에 엄청난 영향을 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