첞혜의 자연 품은 무주, 싱그러운 봄을 머금다
상태바
첞혜의 자연 품은 무주, 싱그러운 봄을 머금다
  • 백윤기 기자
  • 승인 2018.03.22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짝반짝 무주
동장군 심술이 대단하다. 이 즈음되면 꽃샘추위도 의례 반가운 손님이라지만 경칩을 지나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는 ‘춘분’에 대설주의보까지 내려질 줄이야... 수줍게 망울을 터트린 꽃나무를 바라보며 한껏 들떴던 마음은 또 다시 겨울이다. 그래도 봄은 봄 아니겠는가! 혹한에 움츠러들었던 마음의 기지개를 켜고 온몸으로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나서보면 어떨까? 주체 못하는 셀렘을 이정표 삼아, 들썩이는 몸을 따라 떠나는 봄길. 이왕이면 건강하게, 이왕이면 편안하게, 이왕이면 재미있으면 좋겠다.      
 
봄을 머금다
2018 문화관광 대표축제 반딧불축제의 고장 무주는 전체 면적의 82%가 산림을 이루고 환경지표 곤충이자 천연기념물 제322호 반딧불이(반딧불이와 그 먹이 서식지)가 살아 숨 쉬는 친환경 고장이다. 대전 · 통영 간, 장수 · 전주 간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한데다 덕유산과 적상산, 백운산, 민주지산 등 이름 난 명산이 즐비하고 무주덕유산리조트와 태권도원, 덕유산 레저 바이크텔, 반디랜드 통나무집, 청소년수련관 등 숙박이 가능한 시설, 농 · 산촌 체험마을들이 관광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이름값을 하고 있다. 

눈길 가는 곳마다 설렘

 

 

 

 

 

 

 

 

 

덕유산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 322-3174, 322-3473)
우리나라 12대 명산 중 하나인 덕유산은 해발 1,614m의 향적봉이 주산이며, 그 정상에서 발원한 옥수가 흘러내려 구천동 33경을 만들고 북사면의 무주리조트, 서남쪽의 칠연계곡을 이뤄 탐방객들을 맞는다. 봄에는 철쭉꽃, 여름에는 시원한 계곡과 녹음, 가을에는 단풍, 겨울에는 수려한 설경을 자랑한다. 

덕유대 야영장  
무주군 설천면 삼공리에 위치한 덕유대 야영장은 국립공원 야영장 중 가장 큰 규모(967,646㎡)로, 일반영지(1~6영지) 426동과, 자동차 야영지(7영지) 74동으로 구성돼 있다. 전면 지정 예약제가 되면서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http://reservation.knps.or.kr)을 통해 예약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구천동 33경
우리나라 경승지 중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꼽히는 구천동 33경은 1경 라제통문을 지나 덕유산 33경인 향적봉까지 36km에 걸친 구간으로 특히 월하탄과 구천폭포, 백련사 등 관광단지를 따라 펼쳐진 6km길은 구천동 33경 중 15경에서 32경까지 이어져 여행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구천동 계곡 옛 길
구천동 옛길 산책은 인월담과 사자담, 청류동, 비파담을 돌아오는 여정으로 자연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천천히 걷는 재미가 쏠쏠하다. 구천동 계곡의 아름다움에 흠뻑 빠져 가슴을 씻고 머릿속까지 비우고 나면 비로소 자연과 하나가 되는 길. 세월이 가도 여전히 그 옛날의 정취를 속삭인다.  

적상산
적상산은 해발 1,034m의 향로봉과 더불어 천일폭포와 송대폭포, 장도바위, 장군바위, 안렴대 등 곳곳에 명소를 간직하고 있다. 정상 분지에는 양수발전소 상부 댐인 산정호수가 자리하고 있다. 정상까지 차가 들어가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적상산을 마음에 담을 수 있다.

적상산사고
세계기록 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는 조선왕조실록(국보 제151호)이 약 300년 간 무사히 보관됐던 곳으로, 사고지를 정비하고 마련한 전시관도 볼만하다. 적상산사고 전시관에는 조선왕조실록 복본 34권과 왕실족보인 선원록 복제본 5권이 제작 · 전시돼 있으며 디오라마 등 총 22종의 전시물들이 설치돼 있다.

금강변 · 백두대간 마실길
- 금강변 마실길 (19Km)
도소마을-대문바위-부남면소재지-벼룻길-각시바위-상굴암바위-굴암삼거리-잠두마을-요대마을-남대천-서면마을

- 백두대간 마실길 (19Km)
제1코스:서면마을-무주읍-무주반딧불터-한풍루-금강대도 무주본원
제2코스:금강대도 무주본원-장군바위-적상산-적상관광농원-적상면사무소
제3코스:적상면사무소-적상초등학교-농부바위-효자촌-사전마을-도산서원
제4코스:도산서원-금평마을-수락마을-용추폭포-구름샘문화예술마을-마암마을
 
발길 가는 곳마다 감동

 

 

 

 

 

 

 

 

 

태권도원 (063-320-0114)
2017 무주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최지로 태권도 국제경기와 체험, 수련, 교육, 연구, 교류 등이 모두 가능한 전 세계 유일의 태권도 전문 공간. 태권도 문화공연과 태권도체험, 박물관 관람, 모노레일을 이용한 전망대 투어가 가능하다.

반디랜드 (곤충박물관/천문과학관 063-324-1155)
반디랜드 곤충박물관에서는 반딧불이를 비롯한 2천여 종의 희귀곤충표본과 열대식물, 그리고 수천마리의 나비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반디별 천문과학관에는 전시실과 영상실, 관측실 등이 마련돼 있어 태양을 비롯한 행성과 성운, 성단을 비롯한 천체들과 인공위성 관측이 가능하다.

반딧불청소년 야영장 (반디랜드 내)
반딧불청소년 야영장은 대지면적 26,743㎡ 규모에 4영지로 구성돼 있으며 영지마다 개수대와 화장실,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용료는 일반 야영객이 2만 5천 원 ~ 3만 5천 원(전기사용료 포함)이며 초등학생이 3,300원, 중 · 고등학생 5,500원, 대학생 7,700원이다.

 

 

 

 

 

 

 

 

 

 

 

 

 

머루와인동굴 (063-322-4720)
연중 13℃ ~ 17℃의 온도가 유지되는 무주군 머루와인동굴은 사계절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이곳은 무주産 머루와인의 숙성 및 저장, 판매를 위한 공간으로 와인 하우스와 머루와인 비밀의 문으로 구성돼 있다. 와인 족욕체험도 가능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 무주군 관광안내소 1899-8687 /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