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최저학력 기준 폐지·완화 논란 예고
상태바
수시 최저학력 기준 폐지·완화 논란 예고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3.2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대학 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 기준이 완화될 전망이다.
최근 교육부가 전국 대학에 입시 부담을 줄인 대학에게 주는 ‘고교 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언급하며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폐지할 것을 권고했다.

그러면서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완화하거나 폐지하는 대학에 대해서는 올해 사업 평가에서 가산점을 준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은 대학이 학생·학부모의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입학전형을 바꿀 경우 교육부가 2년간 입학사정관 인건비, 전형 연구·운영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에 따라 현재 대학입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30%인 수능의 영향력은 더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반면, 일각에서는 수능 최저학력 기준 폐지를 놓고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학 진학 후 학업을 수행해낼 수 있는지 판단하는 지표의 역할이 유명무실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학부모 A씨는 “최저기준을 없앨 경우 선발기준에 대한 공정성과 객관성 부분이 모호해진다”며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험생 B씨는 “수능 축소·최저기준 폐지는 특목고나 사교육을 통해 ‘만들어진’ 생기부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정책이다”며 “12년간의 노력이 공정한 평가를 받았으면 좋겠다”며 정시비율 확대를 주장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