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학교폭력 예방, 아이들에게 관심을..
상태바
신학기 학교폭력 예방, 아이들에게 관심을..
  • 송주미
  • 승인 2018.04.0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순경 송주미

신학기를 맞아 급증하는 범죄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3, 4월을 학기 초 학교폭력 집중 관리기간으로 지정하여 선제적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뿐만 아니라 학원, 공원, 놀이터, 친구 집 등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력,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등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최근 학교폭력을 경험하는 학생들의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으며 폭력의 행태도 단순 신체폭력을 넘어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한 사이버 폭력, 강제적 심부름, 성행위 강요 등 언어적·정신적 폭력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학교폭력을 상담하고 싶거나 신고를 원할 경우 112뿐만 아니라 117전화상담, 1388 청소년긴급전화, 경찰청 '안전Dream'사이트(www.safe182.go.kr), 온라인상담센터(www.wee.go.kr),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www.cyber1388.kr) 등 다양한 경로가 있고 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해 모든 학교마다 학교전담경찰관(SPO)이 배치되어 있어 대면상담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폭력 속에서 아이들이 토로하지 못한 고통에 갇히지 않도록 가족과 학교 교사 등 주변의 우리 모두가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대화를 자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폭력은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는 폭력이 많기 때문에 아이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보듬어주어야 한다.

설레는 마음으로 한해를 시작하는 청소년들의 마음속에 어두운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주변에서 관심을 가져주어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사회가 될 수 있길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