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 사는 무주,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대상 및 서비스 확대
상태바
더불어 함께 사는 무주,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대상 및 서비스 확대
  • 백윤기 기자
  • 승인 2018.04.08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수 관사로 쓰던 공간을 민선 6기 들어 다문화가족 관련 시설로 활용 전환해 화제가 됐던 무주군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장진원)가 군내 유일 가족전문 통합지원기관으로 거듭나 다시 한 번 눈길을 끌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정책 복지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해 2009년 2월 문을 열었으며 이용 대상은 다문화가족들로 한정했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이웃 주민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은 물론, 서비스와 접근성 모두를 확대해 기대를 키우고 있다. 무주군은 지역여건과 정책, 수요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주력할 방침이다.
우선 가족생활 이해증진 및 관계개선을 위해 가족 역할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문화가족의 관계향상 및 자녀성장 지원, 가족상담, 가족역량강화 및 자녀 돌봄 지원에 만전을 기한다.
또 다문화가족 방문서비스를 진행하며 결혼이민자 취업지원서비스와 함께 정착단계별 지원 패키지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가족봉사단을 운영하는 등 가족친화분위기 조성에도 나선다.
사회복지과 강미경 여성복지 담당은 “다문화가족만이 누릴 수 있었던 특별하고 유익한 복지서비스를 지역의 모든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데 의미가 있다”라며 “새롭게 태어난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더불어 함께 사는 무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운영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