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상용차 자율주행 전진기지 '속도'
상태바
전기상용차 자율주행 전진기지 '속도'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4.2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사업구체화 보고회 개최… 내달 과기부 예타 신청 등 지역경제 위기극복 조기 사업화 박차

전북도가 ‘전기상용차 자율(군집)주행기반 조성계획’ 조기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는 지난 20일 관련 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사업 사업구체화 보고회를 열고, 다음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성사업은 총 3,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으로,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융복합 기술개발 및 시험인증 기반 구축, 서비스산업 육성(전문인력 양성, 실증 시범서비스), 산업밸리 조성(국제훈련센터, 기업집적단지 조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도는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상용차산업의 국가경쟁력 제고와 부가가치 창출로 2만명의 신규일자리 창출 및 10조원의 자동차·부품 매출 증대, 글로벌 부품기업 100개사 육성을 통해 상용차·부품 수출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위한 기술개발과 장비구축과의 연계성, 구축 필요성 등의 논리개발과 기획보고서 완성도 제고를 위한 사업별 세부추진계획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도는 향후 산업부와 함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5월안에 과기부로 신청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대응할 계획이다.
도와 산업연구원이 기획한 전기상용차 자율주행사업은 국내외에서 발표되고 있는 승용차 자율주행기술 보다 고안전·고신뢰성을 요구하는 상용차(트럭, 버스, 특장차 등)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으로, 세계 상용차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고 자동차산업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어 국내 타 기관의 자율주행기술(승용) 및 연구 인프라와 차별화되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는 지난해 군산조선소에 이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발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과 군산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 5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지원대책의 일환으로 지역 상용차산업 기반과 연계한 전기상용차 자율주행 전진기지 구축을 조기 사업화하고 신속 추진할 것을 발표했다.
이날 최정호 도 정무부지사는 “친환경차·스마트카 등 자동차산업 기술변화 대응과 전북지역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전북이 선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국가정책 반영 및 지원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고회를 통해 논의된 전문가 의견들을 반영해, 사업 기획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여 정부에 예타 신청, 조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