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농기계 안전사고 제로화 원년으로”
상태바
남원시 “농기계 안전사고 제로화 원년으로”
  • 양용복 기자
  • 승인 2018.04.24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계 안전등화장치 부착.본격적인 영농기 이전 부착

곡우가 지난 요즘 농촌 들녘에서는 논 타작물 재배 농자재 준비와 밭작물 파종작업에 연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남원시가 올해를 농기계 안전사고 제로화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남원시는 농업인구의 급속한 고령화와 영농철 농기계 사용 증가로 인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남원시는 이를 위해 금년에 4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경운기, 트랙터 등 도로운행이 잦은 농기계를 대상으로 안전등화장치가 없거나 노후화된 농기계 392대에 대해 본격적인 영농철 이정에 안전등화장치를 부착하기로 했다. 이같은 예산은 도내에서 가장 많은 것이다.
안전등화장치 부착은 야간에 농촌에 농기계 운전자들에게 농기계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남원시는 이와 함께 고령농업인들이 교통사고 경각심을 갖을 수 있도록 수시로 안전사고 예방교육도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농기계 안전사고는 봄, 가을철에 57% 이상 발생되고 있으며, 농기계로 인한 교통사고 치사율은 자동차에 비해 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농업기계 안전등화장치는 농업인들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는 ‘생명불’이다”며 “전 농기계 보유 농가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