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부모 노력 필요
상태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부모 노력 필요
  • 김철호
  • 승인 2018.04.2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산경찰서 청문감사관실 경위 김철호
스마트폰 중독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청소년의 중독률이 성인의 2배에 달하고 있어 부모의 노력이 필요하다. 연령별 스마트폰 중독률과 인터넷 중독률을 비교한 조사결과를 보면, 스마트폰 중독률은 10대 18.4%, 20대 13.6%, 30대 8.1%, 40대 4.2%인 반면, 인터넷 중독률은 10대 10.7%, 20대 9%, 30대 5.2%, 40대 4.0%로 나타나 인터넷 중독률에 비해 스마트폰 중독률이 심각한 현상을 보이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1일 평균 4시간으로 특히, 스마트폰 중독자는 하루에 7.3시간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한다고 한다. 
자녀가 대부분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게임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자주 하다 보면 게임에 빠지는 등 중독이 되어 성적도 떨어질 것 같아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고민이 많을 것이다. 다음과 같은 대책이 있으니 알아두자.
아이로 하여금 네 가지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첫째, 스마트폰 이용 장소와 시간을 정해라. 둘째, 스마트폰 게임을 할 때는 시간보다 횟수로 정해라. 셋째, 스마트폰을 장시간 할 경우 유해성에 대해 대화하라. 넷째, 스마트폰 외에 다른 취미활동을 만들어 주거나 자기개발을 하게 만들어 주고, 그에 대한 보상을 줘라.
이밖에도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해결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스마트폰 전원을 끄는 시간을 정해주어야 하며, 데이터 사용량 제한을 걸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마트폰 보급 급증에 따른 중독률이 인터넷 중독률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부모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할 때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