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원하는 순찰로 변화하는 경찰
상태바
주민이 원하는 순찰로 변화하는 경찰
  • 육기봉
  • 승인 2018.04.2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경찰서 주천용담파출소 경위 육기봉
경찰은 범인의 검거뿐만 아니라 각종 범죄의 예방을 위해 주·야간 항상 분주하다.
지역의 외진 곳은 물론 방랑객이 많은 곳을 찾아다니며 범죄의 사각지대를 좁혀가고 있다.
또한 범죄통계시스템을 분석하고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접목하여 안전한 지역치안을 위해 애쓰고 있다.
치안이란 개념 또한 사회가 변화하는 추세와 별반 다르지 않다. 하지만 이왕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라면 보다 안정적으로 진행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근 우리 경찰이 지향하는 페러다임인 것이다.
그리고 이 패러다임이 가리키는 방향은 즉 공동체 치안이라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경찰력을 치안서비스라고 생각할 때 지역주민은 수요자 가되고 경찰은 공급자라고 표현 할 수 있다.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치안에서 이제는 수요자 중심의 치안으로 전환하려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수요자가 원하는 입맛에 맞춰 공급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최근 진안경찰서에서는 수요자 중심인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지안 행정을 펼치기 위해 3210(하루에 3명이상, 2개 마을 이상, 10명 이상의 주민과 대화하기)운동을 금년부터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순찰노선을 정하는 등 지역주민의 의견을 지안 행정에 적극반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관서장이 주민들과 직접 소통하며 건의 및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있어 주민들의 체감안전도 및 만족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막연한 순찰이 아닌 주민과 가까이에서 주민이 원하는 곳 주민이 원하는 시간을 중심으로 순찰업무를 하는 것이다.
효율적인 순찰노선 지정으로 경찰의 인·물적 자원을 최우선으로 투입하는 것은 물론 수렴된 의견에서 나온 범죄 취약지를 분석하여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소통을 통해 수요자와 공급자 그 이상의 치안동반자가 되어가고 있다.
공동체치안은 모두가 경찰이라는 주민의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협력을 통한 지안 즉 치안서비스는 복잡하고 빠르게 변하는 사회를 안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필수 요소이다.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한 지역사회를 위해 더 많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바라며 그 참여가 헛되지 않도록 움직이는 것이 우리 경찰의 의무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