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전북도 현실을 직시해야
상태바
전북경제 전북도 현실을 직시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8.05.09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처럼 경제 활황세를 타고 전북경제가 날개를 달았다. 하지만 군산 조선소와 지엠 군산공장사태로 침울함 속에 지방선거를 맞이하게 됐다. 전북도는 이러한 전북경제의 현실을 직시하고 도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를 촉구한다. 아울러 전북도는 군산 고용위기 지원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최정호 정무부지사가 군산현지를 현장점검에 나섰다.
비단 현지방문이라면 도민을 우롱하는 것으로 ‘흉내 내기’에 불과하다. 일련의 상황을 설명하고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전북도가 할 수 없는 것은 정부투쟁에 나서야 한다.
정부는 군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했다. 따라서 각종 지원대책을 발표하지만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최정호 부지사는 군산방문 후 “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군산공장 정상화이나, 이미 계약 만료된 비정규직 등 퇴직근로자의 고용·생계 문제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고용위기 종합 지원센터가 중심이 돼 퇴직자 종합서비스 제공의 통로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센터 운영에 있어 현장의 수요와 대상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운영협의회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세밀한 준비를 당부했지만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게 급선무 일 것이다. 한편, 군산 고용위기 종합지원센터는 정부지원제도 전달에서부터 퇴직자 맞춤형 재취업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종합지원센터로, 고용부 승인을 거쳐 5월말 경 군산고용복지+센터 2층에 개소할 예정이어서 이를 통해 군산지역과 도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한몫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군산조선소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나 이낙연 총리가 방문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 놓았지만 전북도민이 느끼기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