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농번기, 농기계 교통사고 주의하세요!
상태바
다가오는 농번기, 농기계 교통사고 주의하세요!
  • 이세철
  • 승인 2018.05.1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경찰서 용진파출소 경감 이세철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때이다.
특히 이앙철인 5월에는 교통사고 건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데 이에 따른 연령별 사망자는 50세 이상이 전체 90% 넘게 나타나고 그 중에서도 70세 이상이 절반을 차지하는 등 고령자일수록 사망률이 높다.
농기계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고령인 경우가 많아 운전 미숙으로 인한    전도·추락 등 단독사고 유형이 높고, 구체적인 사고 유형으로는 전도·전복·도로이탈·공작물 충돌 등이 있다.
특히, 농기계 교통사고는 별다른 안전장치 없는 농기계의 특성상 운전자와 함께 동승자도 사망할 위험성이 높아 치사율이 일반차량에 비해 7배 이상 높다.
경찰에서는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로당 등을 방문해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교육, 야광 반사판 등을 부착해 주고 있으나 일몰 후에는 농기계 운행을 자제하고, 평소 농기계 후미에 반사판 등을 설치하여야 하며, 농기계에 대한 사용법 숙지와 농기계에 대한 점검과 정비, 음주 후 농기계 사용을 절대로 하지 않는 등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요구된다.
교통사고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는 영농철, 농기계 운행 안전수칙 및 교통법규 준수를 통한 교통사고가 없는 봄날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