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경 교육감 후보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개소 환영’
상태바
이재경 교육감 후보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개소 환영’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5.2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장애학생 원스톱 지원' 약속

이재경 교육감 후보(전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장)가 평생교육 학습자를 확대하기 위한 정부의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개소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재경 후보는 “전국 3,768개 평생교육기관 가운데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은 6.2%(232개)에 불과하다”며 “평생교육기관을 이용하는 학습자 총 1,761만8,495명 중 장애인 비율도 0.02%(3,619명)다. 전체 장애인(270명)을 기준으로 보면 0.13%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후보는 도내 장애학생 일자리 확대를 위해 ‘장애학생 원스톱 지원’을 공약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 후보는 “발달장애인 전용 훈련센터를 설치하고, 다양한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효율성 제고를 위해 장애학생 취업지원 서비스 가운데 유사한 사업을 묶어 전문성과 연계성을 동시에 끌어올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특히 “학교기업,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현장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또한 특수학교에 진로전담교사를 차례로 배치해 중학교 과정부터 진로체험기회를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예비후보는 그러면서 “그간 중증 장애학생의 경우 부모가 직접 나서 일자리를 찾는 경우가 많았다"며 ”장애학생들이 일자리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들의 직무능력을 점검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장애학생 이력관리 시스템 도입 등 특수교육과 복지를 연계한 일자리 사업을 전개해 장애학생 및 가족의 불편이 해소되고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는데 온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