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의혹 제기하면 색깔론자?…軍, 제작만화 논란일 듯
상태바
천안함 의혹 제기하면 색깔론자?…軍, 제작만화 논란일 듯
  • 투데이안
  • 승인 2010.09.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가 천안함 사건의 진실을 알리겠다며 제작한 만화에 그간 의혹 제기 앞장선 이들을 편향된 시각을 가진 것처럼 묘사해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된다.

국방부는 13일 천안함 관련 민군합동조사결과 보고서를 발간하며, 관련 의혹을 해소하고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천안함 피격사건의 진실'이란 제목의 32페이지 분량의 만화를 제작, 배포했다.

만화는 기자를 주인공으로 그가 천안함 사건을 취재하며 이와 관련된 의혹들을 풀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간 천안함 사건 이후 제기된 논란과 의혹들에 대해 사진과 도표 등을 이용해 상세히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간 중간 만화는 천안함 사건에 의혹을 제기하는 이들에 대해 색깔론을 제기하는 듯 한 내용과 인신공격성 내용을 담았다.

만화는 천안함 침몰이 기뢰에 의한 것인지 어뢰에 의한 것인지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공기 중 폭발인지 수중 폭발인지를 구분 못하고 있고, 미국의 이모, 서모 교수들도 이를 헷갈려하던데…."라며 이들이 기본적인 내용조차 구분하지 못하고 허위 주장을 편 것처럼 묘사했다.

이모, 서모 교수는 천안함 사건 이후 우리 군의 주장에 대해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반론을 제기해왔으며, 국내외 언론을 통해 이 같은 주장을 꾸준히 피력해 온 인물들이다.

또 천안함 사건은 국내 좌우 갈등을 유발시키고 국론을 분열시키기 위한 의도로 북한이 저지른 소행으로 의혹을 제기한 집단에게 국론분열의 책임을 전가했다. 나아가 UN에 서신을 보낸 시민단체를 국가적 망신을 초래한 집단으로 단정 짓기도 했다.

피격사건의 진실을 담았다는 만화에는 작가의 책을 홍보하는 듯 한 내용도 실렸다. 만화 초반부에 뜬금없이 주인공이 새벽까지 재미있는 읽은 소설이라며 여자 친구에게 작가의 작품인 '혈맥'을 추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천안함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서는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 "확실한 증거 없이는 기사 함부로 쓰지 마라", "워낙 험한 세상이라 잘못 했다간 한방에 가는 수가 있다"는 등 기자들을 향한 경고성 메시지도 담겨 있다.

우장균 한국기자협회장은 "만화는 천안함 사건에 의혹을 제기한 기자들이 편향된 시각을 가진 것처럼 묘사하고, 이들을 향해 마치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는 듯하다"며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 추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인 민주당 신용학 의원은 "국방부가 천안함 관련 만화에서 의혹을 제기한 이들의 인신을 공격하고 색깔론을 들고 나왔다"며 "이번 만화에 언급된 서재정 존스홉킨스대 교수, 이승헌 버지니아대 교수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해 앞으로도 계속 의혹을 파헤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만화 제작을 주도한 군 관계자는 藼페이지에 달하는 천안함 조사결과 보고서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화로 제작한 것"며 "작가와 상의해 재미를 더하기 위한 것이지 특정 층을 겨냥한 어떠한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