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상태바
익산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 문공주 기자
  • 승인 2018.06.2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보건소(소장 김재광)는 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하 SFTS)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고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섰다. 
올해 전국에서는 1월부터 5월31일까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으로 확인된 46명의 양성 환자 중 사망환자는 총 8명으로 전년 동기간 환자 5명(사망1명)보다 증가했다고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31일 밝혔다.
보건소에 따르면 SFTS 환자 중 대부분은 60세 이상 고령층으로 여자 15명(77.8%), 남자 4명(22.2%)이었고 주로 낮은 자세로 농작업, 임산물 채취 등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SFTS는 주로 4월부터 11월 사이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38℃~40℃의 고열과 오심·구토·설사·식욕부진 등 소화기증상 등을 나타내는 감염병이다. 
SFTS는 예방백신과 표적치료제가 없어 농작업, 풀 접촉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특히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농촌지역 고연령층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야외활동 시 긴 옷 및 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진드기 기피제 등을 사용하여 진드기 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후 샤워, 목욕 등을 통해 몸에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