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새로운 금융메카 발돋움 위해 힘 모은다
상태바
민선 7기, 새로운 금융메카 발돋움 위해 힘 모은다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6.27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금융산업발전위원회 금융타운 종합개발방향 토론

전북도가 27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최정호 정무부지사를 비롯한 20여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5차 금융산업발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달 전라북도 금융타운 조성 종합개발계획 수립연구용역이 마무리됨에 따라 금융타운 조성 전략방향과 추진과제 및 금융산업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나석훈 경제산업국장은 전북혁신도시를 연기금?농생명 특화금융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북금융센터 건립 계획과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 추진상황 등에 대하여 위원들에게 설명했다.

이어 금융타운의 핵심 인프라인 전북금융센터의 개발방식과 컨텐츠 개발에 필요한 자문이 계속됐다.

정희준 교수는 “금융센터 건립은 전북이 금융중심지 지정과 마이스산업으로 연계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하며, 사업의 공공성과 위험 분산 등을 고려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전북을 서울.부산과 함께 제3의 금융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에 따라 금융위원회가 전북혁신도시를 제3의 금융중심지로 검토하는 용역을 발주한 가운데 금융중심지 지정 대응 전략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위원들은 긍정적인 여건이 조성되고 있어 기대감이 높지만, 금융중심지 추진계획 변경 및 새로운 평가지표가 설정될 수 있으므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최정호 정무부지사는 “금융 불모지인 전북에서 금융 인프라 구축과 현안 해결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최근 정부 및 유관기관이 전주를 국제 금융도시로 키우기 위한 노력들을 같이 하고 있어 좋은 기회를 맞았다”면서 “금융산업발전위원회 위원들의 전문 식견과 지혜를 모아 실행력 높은 금융타운 종합개발계획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