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석 교수 저서,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상태바
오일석 교수 저서,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7.03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서 『기계학습』 기계 학습의 원리와 응용 꿰뚫어

전북대학교 오일석 교수의 저서 『기계학습』이 2018 대한민국학술원 자연과학 분야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오 교수는 2008년 『패턴인식』, 2014년 『컴퓨터비전』에 이어 세 번째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 책은 기계 학습의 원리와 응용을 한 권에 꿰뚫고 있다. 학생과 개발자, 연구원 등 다양한 수준의 독자가 기계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기계 학습의 원리와 응용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딥러닝을 깊이 있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원시적인 학습 모델에서 출발해 현대 학습 모델까지 역사적 맥락을 짚으며 설명하고 있고, 새로운 기법과 이전 기법을 대비하여 알고리즘에 대한 통찰력을 얻도록 구성돼 있다.

또한 다양한 그림과 예제, 알고리즘을 함께 제시하여 보다 쉽게 수학을 접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기승전결의 이야기 방식을 통해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지적 흥미를 끝까지 유지하도록 배려한 점도 돋보인다.

한편, 우수학술도서 선정?지원 사업은 교육부가 2002년부터 기초학문분야 연구 및 저술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한민국학술원에 위탁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선정된 학술도서는 교육부가 대학 수요 등을 고려해 구입 후 올 11월까지 국내 대학 도서관에 보급해 기초학문 분야에의 우수 연구 성과를 공유하도록 지원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