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의 기준 제시할 것"
상태바
"대한민국 교육의 기준 제시할 것"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7.0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교육감 취임, 교육자치·정의·노동 존중·환경보호·통일교육 강조
▲ 김승환 도교육감이 3일 도교육청에서 열린 제18대 교육감 취임식에서 아이에게 축하 꽃다발을 받고 있다.
김승환 교육감이 3일 “3선 교육감으로서 전북 교육공동체 구성원들과 함께 전북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이날 오후 2시 도교육청 2층 강당에서 전북교육가족과 도민 등 각계 인사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갖고, 직선 3기 전북교육의 주요 정책과 방향 등을 제시했다.
먼저 교육자치와 교육정의 실현을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많은 사람들이 지방교육자치 시대가 열렸다고 말하지만, 교육의 중앙집권은 난공불락의 성처럼 서있다.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에 기여해야 하는 교육이 교육관료들의 출세 수단으로 전락한 역사가 이 순간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한 뒤, “전북교육청이 명실상부한 교육자치 시대를 열어, 교육을 관료들의 손에서 교사의 손으로 넘기겠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정의는 어떤 것에도 양보할 수 없는 소중한 가치”라며 “교육의 영역에 부정부패와 반칙, 그리고 특권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교육감은 노동과 노동자를 존중하는 전북교육의 위상을 세우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교육청과 학교는 선한 사용자가 되어야 한다는 명제를 겸허하게 받아들여 노동의 헌법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겠다”며 노동 현장과 연계한 노동교육을 실시할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전교조 법외노조 처분은 박근혜 정권 교육적폐 1호인데, 현 문재인 정부가 이 적폐를 끌어안고 있어야 할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면서, 전교조 법외노조 처분 취소를 위해 모든 합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사회를 위한 ‘1회용품 없는 전북교육청’을 선언했다.
체계적인 평화통일교육 계획도 제시했다.
김 교육감은 “4월27일 남과 북 두 정상이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은 역사적 사건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돌발사태가 아니라 한반도 평화통일을 바라는 남북 동포들의 열망이 키워낸 감격적인 성과물”이라고 평가한 뒤, “누구도 거역할 수 없는 한반도 평화시대에 발맞춰 학생들이 체계적인 평화통일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 및 통일단체들과 연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