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폭염 속 독거노인 보호 총력
상태바
완주군, 폭염 속 독거노인 보호 총력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8.07.1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호대책 수립 따라… 비상연락체계 구축 집중관리

완주군이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에서 독거노인 보호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완주군은 지난 6월 폭염에 대비해 독거노인 보호대책을 수립하고, 독거노인에 대한 비상연락체계 구축 및 무더운 시간대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무더위 휴식 시간제(Heat Break)운영, 요보호 독거노인 집중 관리 방안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490여개소 경로당에 지원하는 냉방비를 전년도 대비 100% 증액해 무더운 여름에 어르신들이 쾌적한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돕고, 폭염 시 행동요령 포스터를 게시하고 안전 교육 등을 집중 실시해 폭염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폭염 특보가 발생되면 독거노인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는 독거노인생활관리사에게 특보 상황이 즉각 발령돼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방문 및 전화로 안전을 확인한다.

또한, 때 이른 폭염 속에 중증열성혈소판증후군(SFTS) 일명 ‘살인진드기’ 환자가 연속 발생함에 따라 치료법이나 백신이 없는 질병임을 감안해 야외활동 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도록 하는 등 행동수칙을 집중 전파하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건강 관리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돌봄 체계를 강화하고 폭염 보호 대책을 수시로 점검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집중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1만9568명으로 전체 인구의 20%에 해당하며, 이 중 19%인 3830여명 독거노인에 대해 노인돌봄기본서비스와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재가노인복지서비스를 통해 2500여명을 돌보고 있다.

 


주요기사